단국 6대 핵심역량계발을 위한 스터디 그룹 신청 안내

 

 

목적

- 단국 6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스터디 그룹 운영

- 6대 역량별 우수 스터디 그룹 운영사례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그 운영 노하우를 확산

 

 

내용

[2017-2 스터디 그룹 모집]

구분

세부내용

스터디

그룹 등록

등록 대상

- 본교 재학생들이 6대 핵심역량을 계발할 목적으로 자율적으로 구성(4인 이상)하여 운영하는 스터디 그룹

- 기존 중앙 동아리, 학습목적이 아닌 팀은 제외

등록 방법

- 학교 웹정보시스템 부속행정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습공동체 관리스터디 그룹 신청

- 대표자: 스터디그룹 생성 팀원: 생성그룹에 팀원으로

직접등록 대표자: 팀원 승인

신청 기간: 2017. 8. 28() ~ 9. 13()

오리엔테이션

일정: 2017. 9.15()[예정]

스터디그룹 운영방법, 학습보고서 작성법, 공모전 안내 등

단국 핵심역량에 대한 재학생 안내

지난 학기 스터디 그룹 우수 활동사례자료 제공

중간점검

일정: 2017. 10.23() ~ 27()

웹정보에 입력한 학습보고서(e-포트폴리오) 중간 평가 및 피드백

최종평가

(활동인증)

일정: 2017. 12.4() ~ 8()

최종 평가표[양식], 평가 결과 시스템 등록 및 활동인증 이관

1) 웹정보에 8회 이상 학습보고서(e-포트폴리오) 입력한 팀

2) 중간 점검 참여, 교수학습주간 포스터 제출

3) 평가점수 70점 이상

스터디 그룹

컨설팅

스터디 그룹 운영, 학습전략에 관한 자문, 정보제공 등

e-학습포트폴리오: 중간점검 및 최종 평가 후 피드백

웹정보에 8회 이상 학습보고서(e-포트폴리오) 입력한 팀은 별도의 신청 절차를 거쳐 스터디그룹 Best Practice 공모전에 지원할 자격이 주어짐

 

6대 핵심역량과 주제 예시

 

<6대 핵심역량이란?>

역 량

정 의

협력헌신 역량 (Self-Dedication)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황 속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서적 유대, 협력, 중재, 리더십, 조직에 대한 이해도

전문지식 역량

(Professional Knowledge)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과 문자, 숫자, 그림정보, 그리고 정보통신, 과학기술, 기기작동 기술 등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

세계시민 역량

(Universal value seeking)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과 자세 및 이에 필요한 능력

문제해결 역량

(critical Deliberation)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으로 문제상황을 명료화하여 인식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추론하며 준거에 비추어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 새롭고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발견 및 해결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태도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

자기주도 역량

(self-Nurturing)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수립하며, 목표 성취를 위해 열정적이며 진취적으로 스스로를 관리하고 계획을 추진해 나가는 능력

소통 역량

(assertive Articulation)

전통적인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과 갈등해결을 위한 조정능력

 

<6대 핵심역량별 주제 예시>

6대 핵심역량

주제 예시

협력 헌식

- 리더쉽 계발, 봉사활동 등

전문지식

- 특정 주제에 관한 전문지식 습득

- IT 관련 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 등

- 해외 MOOC 공부하기(인증서 취득)

세계시민

- 세계문화의 이해, 외국어 능력개발, 우리문화 이해 및 홍보, 외국인과의 교류, 해외 취업전략 등

문제해결

- 대학생 또는 대학생활의 문제, 일상 생활상의 문제 등의 발견과

그 창의적 해법 제시, 발명품 만들기, 이벤트 기획과 실천, 창의적 마케팅 등

자기주도

- 자기도전(Challenge) 프로젝트, 자신만의 Brand화 전략, 미래 직업세계 탐방, 생애계획 세우기 등

* 예시된 주제외에도 각각의 역량계발과 관련된 주제 신청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