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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전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한 시점에 갖추게 되는 자질로서 아래와 같이10가지가 있다.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평가체계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자율개선 구조.jpg

     학습 성과 순환 자율개선 구조.jpg


학습성과 평가도구


1) 평가도구와 학습성과의 관계

구분 평가도구 1 2 3 4 5 6 7 8 9 10
직접평가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O O O O O O O
구술시험 O
O O O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O O O O O O O O O O
학생 포트폴리오(토익) O


2) 컴퓨터공학 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KEC2015)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PO2 P0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
1. 공학윤리와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컴퓨터공학 기술인 양성
2. 공학적인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3.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문지식 및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 양성


4) 학습성과 평가기준 및 분석

컴퓨터공학 PO1
학습성과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컴퓨터공학 시스템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수학, 기초과학 지식으로 컴퓨터공학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다른 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지식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기본지식을 부분적으로 제시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및 발표회에서의 수학 및 기초 과학 지식 응용 능력 평가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2개 이상의 수학 및 기초과학 이론을 접목하여 종합설계의 문제를 해결한다. (80점 이상)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1개의 수학 및 기초과학 이론을 접목하여 종합설계의 문제를 해결한다. (60점 이상)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수학 및 기초과학 이론을 접목하지 못한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의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 설문조사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컴퓨터공학의 기초과학교과목에 나오는 이론 및 공식을 컴퓨터공학의 전교과목에서 응용 예에 대하여 강의하여 문제 정의 및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초 교과목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2
학습성과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주어진 데이터를 이해, 분석하고 설계를 계획,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추상화하여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분류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및 발표회에서의 데이터를 이해, 분석하고 설계를 계획, 수행하는 능력 평가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2개 이상의 데이터를 이해, 분석하고 설계를 계획, 수행하는 종합설계의 문제를 해결한다. (80점 이상)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1개의 데이터를 이해, 분석하고 설계를 계획, 수행하는 종합설계의 문제를 해결한다. (60점 이상)
● 주어진 종합설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데이터를 이해, 분석하고 설계를 계획, 수행하지 못한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의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 설문조사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등을 통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또한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 프로젝트에서 데이터의 분석과 처리 부분을 포함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이행 수준을 모니터링 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3
학습성과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컴퓨터 공학의 각 분야별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다.
수행수준 컴퓨터 관련 공학 문제에 대한 모델링을 통해 성능 및 정확성을 평가할 수 있다.
컴퓨터 관련 공학 문제를 적절한 인자와 관계로 모델링할 수 있다.
컴퓨터 관련 공학 문제들을 부분적으로 인식하여 설명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에서 시스템 분석 및 시스템 설계서를 평가
● 컴퓨터공학의 주어진 연구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컴퓨터공학 지식 및 이론을 제시하여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80점 이상)
● 컴퓨터공학의 주어진 연구 문제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컴퓨터공학지식 및 이론을 부분적으로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0점 이상)
● 컴퓨터공학의 주어진 연구문제에 대하여 정의할 수 없으며, 컴퓨터공학의 주어진 연구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의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 설문조사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컴퓨터공학 각 전공 교과목을 통해 분야별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을 기르며, 설계 교과목에서 컴퓨터공학의 이론 및 공식의 적용된 공학문제의 예를 설명하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부여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4
학습성과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존의 공학기술, 방법, 도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최신의 공학 도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공학문제의 해결과 실무에 필요한 정보 및 방법과 도구들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공학문제의 해결과 실무에 필요한 정보 및 방법과 도구의 확장 기능과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공학문제의 해결과 실무에 필요한 정보 및 방법과 도구의 기본적인 기능을 부분적으로 설명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및 발표회에서 컴퓨터 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다양하게 컴퓨터 공학 관련 공학기술, 방법 및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
● 컴퓨터 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컴퓨터 공학기술, 방법, 도구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80점 이상)
● 컴퓨터 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컴퓨터 공학기술, 방법, 도구를 이해하고 이를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60점 이상)
● 컴퓨터 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컴퓨터 공학기술, 방법, 도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다.(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의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 설문조사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전공과목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 DB설계도구, 모델링도구 등을 교육한다. 실습 및 설계 과제를 통해 배운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5
학습성과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프로그램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현실적 제한 조건에 대한 설계의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시스템과 공정/프로그램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구성요소 및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시스템 설계를 부분적으로 설명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참조: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평가 내용 중 현실적 제한조건은 종합설계 지침서를 참고한다.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에서 자료의 분석 및 처리 능력을 평가한다.
● 컴퓨터 설계의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한 설계의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시스템과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80점 이상)
● 컴퓨터 설계의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한 설계의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시스템과 공정 설계를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60점 이상)
● 컴퓨터 설계의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한 설계의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시스템과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없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의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 설문조사 평균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4학년 종합 설계에서 시스템 설계를 의무화하고 컴퓨터공학 각 설계 교과목에서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 설계 관련 실습을 수행하여, 실행시간, 성능 및 편의성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의 시스템을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6
학습성과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프로젝트 팀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으로서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수행수준 리더십을 발휘하여, 팀 과제를 수행하고 팀 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여 팀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팀의 과제를 파악하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팀의 과제 파악이 미흡하고 소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구술시험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 발표 및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종합설계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팀원과의 협력을 평가
● 종합설계 프로젝트에서 본인의 역할을 정확히 수행하고 팀원과 협력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80점 이상)
● 종합설계 프로젝트에서 본인의 역할을 정확히 수행하나, 팀원과의 협력을 통한 결과 도출이 어렵다.(60점 이상)
● 종합설계 프로젝트에서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팀원과의 협력을 통한 결과 도출이 어렵다.(60점 이하)

구술시험 : 팀프로젝트에서의 본인의 역할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변을 통하여 평가
● 팀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역할을 정확히 수행하고, 의견 조율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80점 이상)
● 팀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역할은 수행하고, 의견 조율을 통하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60점 이상)
● 팀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역할 수행이 어려우며, 의견 조율을 통하여 결과물을 도출이 어렵다.(60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각 평가도구별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각 전공 교과목에서 실험 및 설계시 팀프로젝트를 권장하고 실험 및 기초설계, 종합설계 교과목에서는 팀프로젝트를 의무화한다. 설계 과목에서 각 구성원의 역할에 대하여 지도하고, 의견 조율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보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7
학습성과 7 :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문제 해결 결과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논리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수행수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의 feedback에 대한 효과적인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 전달 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발표를 한다.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 구술시험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 학생 포트폴리오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 보고서 및 발표를 통하여 의사 전달 능력 및 보고서 작성 능력에 대하여 평가
● 문제 해결 결과를 주어진 시간 내에 논리적으로 전달이 가능하며, 보고서 작성이 논리적이다.(80점 이상)
● 문제 해결 결과를 주어진 시간 내에 전달이 가능하며, 논리성은 부족하나 양식에 맞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60점 이상)
● 문제 해결 결과를 주어진 시간 내에 전달이 어려우며, 보고서 작성이 미흡하다.(59점 이하)

구술시험 : 컴퓨터 구조에 대하여 영어로 설명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
● 영어로 컴퓨터 구조에 대하여 영어로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80점 이상)
● 영어로 컴퓨터 구조에 대하여 영어로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점 이상)
● 영어로 컴퓨터 구조에 대하여 영어로 설명하지 못한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학생 포트폴리오(TOEIC 성적 (TEPS, TOEFL 성적 대체 가능))
상 - 700점 이상 (80점 이상) (TEPS 570점 이상, TOEFL-iBT 82점 이상)
중 - 550점 이상 (60점 이상) (TEPS 450점 이상, TOEFL-iBT 64점 이상)
하 - 550점 이하 (59점 이하) (TEPS 450점 이하, TOEFL-iBT 64점 이하)
위의 공인 영어 성적이 없는 경우 단국대 기관 TOEIC 성적을 적용한다. (신청자가 있을 경우, 6월말과 12월말에 실시)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각 평가도구별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각 전공 교과목에서 학생들에게 특정주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또는 그룹별로 세미나자료를 준비시키고 발표시킨다. 설계 과목을 통한 학생들의 발표를 활성화한다. 1-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와 외국어 관련 과목 기본 소양과목으로 개설하여 수강하며 1인 1회 이상 TOEIC 시험 또는 어학연수를 하도록 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 종합설계의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생별로 작성한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8
학습성과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컴퓨터공학 관련 문제 해결이 어떤 파급 효과를 갖는지를 알고 있으며, 이를 사회 및 산업경제, 환경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며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수행수준 보건ㆍ안전ㆍ사회ㆍ경제ㆍ환경을 고려한 합리적인 공학적 해결방향을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보건ㆍ안전ㆍ사회ㆍ경제ㆍ환경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한 공학적 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보건ㆍ안전ㆍ사회ㆍ경제ㆍ환경에 미치는 중요성을 피상적으로 설명한다.
평가도구 ● 구술시험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구술시험 : 컴퓨터공학 관련 학문의 사회적, 산업적 중요성에 대하여 질문하고, 최근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함
● 컴퓨터공학 문제가 사회 및 산업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최근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80점 이상)
● 컴퓨터공학 문제가 사회 및 산업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최근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60점 이상)
● 컴퓨터공학 문제가 사회 및 산업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며, 최근의 기술 동향에 대한 파악이 미흡하다.(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각 평가도구별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교양 및 전공 각 교과목을 통해 분야별 문제의 산업경제에 대한 영향도를 인식하는 능력을 기르며 현장방문을 통하여 관련내용을 추가적으로 습득한다. 전공 교과목을 통하여 최신의 컴퓨터 관련 기술 동향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9
학습성과 9 : 공학인으로서,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공학 분야에서 활동시 컴퓨터 공학자로서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하며, 현재의 시사적 문제와 컴퓨터공학과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수행수준 사회적ㆍ윤리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컴퓨터공학 관점에서 시사적 논점에 대한 제반 문제를 명확하게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
사회적ㆍ윤리적 책임을 설명할 수 있으며 시사적 논점과 컴퓨터공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ㆍ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그 중요성을 피상적으로 설명하며 시사적 논점에 대한 관점을 피상적으로 제시한다.
평가도구 ● 구술시험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구술시험 :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의견과 컴퓨터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책임에 대하여 질문하고 평가
● 제시한 현안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있으며 컴퓨터 공학도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하고 충분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80점 이상)
● 제시한 현안에 대해 알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60점 이상)
● 제시한 현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컴퓨터 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해서도 인식하지 못한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각 평가도구별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교양 및 전공 각 교과목에서 공학적, 사회적, 윤리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는 능력을 습득하며, 공학 소양과목들을 통해 시사적 현안을 바라보는 안목을 교육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신문 또는 잡지를 구독하도록 지도한다. 과 MT 등 행사에서 현안에 대해 자연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전공 교과목 시간에 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토의를 권장하고, 상담을 활용하여 해당 비교과 영역을 점검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일정기간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컴퓨터공학 PO10
학습성과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최근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며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다.
수행수준 최근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지속적인 지식의 발전에 대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얻는 방법과 기관을 파악하고 평생 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최근의 기술 동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필요한 교육 내용을 얻는 방법과 기관을 파악하고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피상적으로 설명한다.
평가도구 ● 구술시험 (직접평가)
● 설문조사 (간접평가)
평가기준
(Rubric)
구술시험 :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의견과 컴퓨터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책임에 대하여 질문하고 평가
● 제시한 현안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있으며 컴퓨터 공학도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하고 충분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80점 이상)
● 제시한 현안에 대해 알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60점 이상)
● 제시한 현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컴퓨터 공학자로서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대해서도 인식하지 못한다. (59점 이하)

설문조사 : 항목에 대한 응답을 5단계로 나누어 평가 (응답점수 * 20)
(상 - 4점 이상, 중 - 3점, 하 - 1-2점)
Close-the-Loop (프로그램 차원의 실행 및 지속적인 개선안)
목표 - 각 평가도구별 평균 점수가 70점 이상을 받도록 한다.
실행 각 전문 교양 및 전공 교과목에서 학생들에게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표준적 답이 없는 문제 등을 다루는 과목을 수강토록 지도하고 비교과활동을 점검한다.
측정

위에서 제시한 평가도구를 이용한 평가방법을 통해 응용 능력 여부를 측정한다.

▪ 측정주기 : 1년

▪ 측정시기 : 11월

▪ 측정주체 : 교육평가 소위원회

▪ 산출물 :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 보고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평가 보고서

평가

▪ 평가주기 : 2년

매년 평가위원회에서 달성 여부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되고, 도출된 개선안은 다음해의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공개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 및 공학인증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448-701)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단국대길 106 단국대학교 제2공학관 516호
전화: 031-8005-3653, 팩스: 031-8021-7221, 찾아오기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106 Dankookdaegil St, Suji Gu, Yongin City, South Korea 448-701
Tel: +8231-8005-3653, Fax: +8231-8021-7221, Googl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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